'버닝' 다시보기 2.

영화 이야기 2018. 5. 20. 09:18 Posted by cinemAgora

이 글은 영화 <버닝>에 대한 두번째 리뷰다. 앞서 쓴 글과 마찬가지로 영화를 관람한 이들만 읽기를 권한다.

#2. 메타포

메타포를 한국어로 옮기면 '은유'다. "~처럼" ""~와 같이"와 같은 방식이 아니라 어떤 사물을 끌어와 'A는 B다' 식으로 비유하는 수사법이다. "내 마음은 호수요" 처럼 말이다. 이때 호수는 시인의 마음을 드러내는 메타포가 된다. 검색하면 다 나오는 메타포에 대한 사전적 정의다.

영화 <버닝>에서 '메타포'라는 말이 영화를 이해하는 데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건, 스티븐 연이 연기한 벤이 그 단어를 내뱉기도 했거니와, 그가 내뱉는 또 다른 단어 '비닐 하우스'가 메타포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벤은 종수에게 말한다. "나는 비닐 하우스를 태우는 취미가 있어요." 그리고 그는 종수가 사는 파주 시골 마을에 아주 가까운 곳에서 또 다른 비닐 하우스를 태울 작정이라고 말한다.

해미가 사라질 즈음, 종수는 자기가 사는 마을의 버려진 비닐 하우스들을 매일 점검한다. 벤이 말한대로 실제로 집 주변의 비닐 하우스가 타는지를 구경하고 싶었던 것일까? 그러나 어떤 비닐 하우스도 타지 않는다. 다만 해미가 사라졌을 뿐이다.

따라서 비닐 하우스는 벤의 메타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종수는 그걸 실체가 있는 비닐 하우스로, 즉 직유법으로 받아들인다.

이 시퀀스의 한 대목에서 종수는 어느 버려진 비닐 하우스의 일부를 실제로 태워 보려고 시도한다. 그 행동은 의미심장하다. 종수는 벤의 이상한 취미를 모방하려는 충동을 갖는 것이다. 계급적 격차에도 불구하고 종수가 언뜻 벤을 모방해 보려는 심리는, 있는 자와 없는 자로 나눠진 이 세상의 우스꽝스러운 풍경이자, 영화가 제시하는 또 하나의 메타포다. 빈자는 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따라서 그들의 일탈 심리도 격하된 차원에서 모방의 대상이 된다.

종수가 해미와 함께 벤의 화려한 멘션에 초대 받았을 때 내뱉은 이 말도 일종의 메타포다. "이 나라에는 왜 이렇게 개츠비가 많아?" 소설 <위대한 개츠비>의 개츠비처럼, 그때 그는 도무지 뭘 하는지 모르겠는데 여유롭게 사는 이들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다. 해미를 둘러싸고 벤에 대한 그의 계급적/성애적 질투가 선언적으로 드러나는 대목이다.

아무튼 은유를 직유로 받아들였던 종수는, 벤이 표상하는 유한 계급의 은유에 기만 당한다. 그들은 알쏭달쏭한 말로 부에 상응하는 스노비즘적(속물적 교양주의) 품격으로 치장한다. 실제로 똑똑할 수도 있다. 교육 자본의 차이는 있는 자가 더 똑똑하고 우아하며 교양 있도록 만들고 있다. 더이상 개천에서 용이 나는 시대가 아니다.

종수는 어쩌다 끼게 된 이들의 교양 넘치는 파티에 적응할 수 없고, 그렇다고 자신이 갖는 위화감의 정체도 온전히 파악할 수가 없다. 다만 분명한 건, 파티가 끝나면 그는 북한의 대남 방송이 들리는 허름한 시골집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경계 지점(강남)에서 눈에 보이는 경계 지점(휴전선 마을)으로. 그런데 종수의 살벌한 터전조차 벤에게는 한적한 휴양의 공간이 된다.

종수는 비닐 하우스가 타는 대신 해미가 사라진 상황을 맞게 된다. 그리고 문득, 밴을 둘러싼 다양한 실마리들이 실체와 대응되는 메타포라고 여기게 된다. 화장실에서 발견된 해미가 차고 있던 것과 똑같은 시계, 화장품 세트, 도검 세트, 사라진 고양이 등.

그럼에도, 그는 결과적으로 벤의 '있어 보이는' 메타포에 질질 끌려다닌 셈이니, 이제 벤을 둘러싼 다양한 사물과 현상이 모두 메타포이며, 거기에 대입되는 실체가 있다고 믿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가 재구성한 진실은 과연 진실일까? 아무튼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벤을 제거한 뒤 태워버리는 것이다. 벤의 기만적 은유법은 또 한번 종수를 통해 직유적 파괴로 번역되어 모방적으로 실천된다.

그런데 이것조차 실제로 벌어진 일이 아닐 수 있다. 앞서 해미의 방에서 글을 쓰고 있는 종수가 비쳐진다. 카메라는 해미의 방에서 바깥으로 나와 마치 액자 속에 있는 것처럼 방 안의 종수를 비춘다. 그리고 바로 이어 벤이 종수의 칼을 맞는 장면이 등장한다. 따라서 이건 종수의 글 속에 등장하는 가상의 상황이라고 볼 여지를 남긴다. 종수는 자신을 혼란에 빠트린 벤에 대한 저항 혹은 복수를 글 속의 상상을 통해서야 실천한 것일 수도 있다.

나는 이 영화의 인물들과 미스터리한 사건들이 한국 사회를 은유하는 거대한 메타포라고 생각한다. 풀리는 건 하나도 없는데, 도무지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는 상황. 소설가를 꿈꾸지만 뭘 써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는 청년 실업자 종수가 처한 상황이다. 어쩌면 종수는 이 시대를 무기력하면서도 어리둥절하게 살아가는 많은 젊은이들의 메타포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