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

영화 이야기 2016. 2. 9. 15:39 Posted by cinemAgora

 언론 시사회에서 영화 <검사외전>을 보고 나오는 길에 같은 영화를 본 한 제작자와 전화 통화를 했다. 그도 나와 비슷한 감상이어서 영화가 참 어처구니 없다는 반응이었다. 그는 덧붙였다.

"이런 엉성한 시나리오에도 황정민, 강동원이 붙으면 투자가 되는거잖아요. 한국영화가 자꾸 관객들을 길들이는거예요."

'길들인다'는 표현에 발끈할 관객들도 있겠지만, 나는 그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앞서 몇 번 재탕 삼탕한 흥행 코드들을 대충 짜깁기해도, 스타가 붙으면 관객들은 호기심을 갖는다. 물론 스타는 영화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수익률을 고려해야 하는 투자사 입장에선 스타만큼 편리하게 사전 검증된 보증 수표가 없다.

마찬가지 이유로 한국 휴먼 드라마 영화 역시 오랫동안 관객들을 '길들여 왔다.' 영화를 보면서 눈물 한바가지를 쏟아내면 감동을 받았다고 착각하게 만든 것이다. 눈물을 짜내는 방식은, 각본가들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너무 간단하다. 누가 죽으면 되고, 주인공이 울면 된다. 그럼 관객들은 자극에 반응한다. 행동심리학의 S-R 이론, 즉 동일한 자극(Stimulus)에 동일한 반응(Response)을 보인다는 이론은 고맙게도(?) 한국 휴먼 드라마 영화로선 전가의 보도가 되다시피 했다. 그럼으로써 그들 영화들은 관객을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존재, 즉 '호모 사피엔스'가 아닌 S-R 이론의 실험 대상이었던 '파블로프의 개'로 대접하는 것이다.

<순정>이라는 고색창연한 제목을 단 작품을 오늘 시사회에서 보았다. 이 영화는 어쩌면 '응답하라 1991'이라고 이름 붙여도 될 정도로 1991년의 정서 위에 섬마을 소년 소녀들의 풋풋한 우정과 풋사랑을 담고 있다. 액자식 구성이다. 40대 라디오 DJ 박용우가 우연치 않게 10대 시절을 회고하게 만든 사연을 읽어내려간다는 설정을 통해 영화는 1991년, 즉 그가 고교시절이었던 전라남도 고흥의 한 외딴 섬으로 관객들을 안내한다. 박용우의 10대 시절을 연기한 아이돌 출신의 도경수는 물론 10대 관객들을 겨냥한 포석일 것이다. 여기까지는 좋다. 영화는 걸쭉한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다섯 명의 10대 소년 소녀들이 벌이는 아기자기하고도 귀여운 우정의 에피소드를 나열한다. 여기까지도 좋다. 오랜만에 MSG가 빠진 유기농 영화를 만나는건가? 나는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그러나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기대감은 실망으로 바뀌고 말았다. 문제는 한국 휴먼 드라마의 공식에 충실하게 따르기 위해 배치한 비극의 장치다. 그 비극의 장치는 아쉽게도 선례를 답습한다. 무슨 말인고 하니, 매우 작위적이라는 얘기다. 비극을 만들기 위한 작위성. 그리고 또한번 선례대로 주인공들이 운다. 펑펑 운다. 관객도 따라 운다. 내 눈에도 물이 고인다. 실컷 울고 이젠 됐구나 싶을 즈음, 영화는 다시 신파로 달려간다. 또 울린다. 이런 즈음에 오면 나는 속으로 소리친다. "고마해라, 마이 울었다!"

영화 <순정>은, 오랜만에 만나는 풋풋하고 정겨운 휴먼 드라마가 될 뻔 했다. 그러나 역시나 길들여진 관객들의 관성과 타협하고 만다. 그리하여 또 한번 길들이는 영화가 됐다.

애써 울리지 않고도 가슴으로 울고 나올 수 있는 한국영화를 고대한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