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한국영화, 예고된 빈곤

영화 이야기 2014. 6. 26. 18:23 Posted by cinemAgora

올 상반기가 거의 끝나가고 있는데, 돌이켜보니, 올 상반기 한국영화의 성적표가 상당히 초라하다. 

연초 <변호인>이 천만을 넘기고, <수상한 그녀>가 설 명절 특수를 톡톡히 누린 것을 빼면 이렇다할 흥행작이 가물가물하다. 

<역린>은 체면 치레를 했지만, 다른 작품들은 거의 대개가 중박 아니면 쪽박이다. 기대를 모았던 이정범의 <우는 남자>는 쫄딱 망한 수준이다. 할리우드가 <노아>에 이어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엣지 오브 투모로우> 등으로 파상 공세를 펼친 데 반해 한국영화는 상당히 무기력해 보인다. 이런 상황은 <군도>나 <명량>이 개봉하는 7월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은 분위기다.

나는 많은 언론들이 관성적으로 그러는 것처럼 한국영화와 할리우드 영화의 대결 구도로 영화 지형을 보는 프레임을 좋아하지 않는다. 할리우드 영화가 더 좋은 영화를 내놓는다면 거기에 관객들이 몰려가는 게 이상한 현상은 아니다. 오히려 권하는 게 맞다. 그럼에도 한국영화의 양적/질적 수준은 '우리의 것'이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또 한번 지금 한국영화의 현주소는 어디인가, 물을 수밖에 없다. 

한국영화는 최근 몇년 째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단 한 편도 초청되지 않았다. 칸이 유일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지표는 될 수 있다. 이런 사정은 임권택과 이창동, 김기덕과 홍상수 등을 이을만한 작가주의 감독들이 씨가 말랐기 때문이다. 부익부 빈익빈, 양극화의 제작 환경이 자기 목소리를 가진 창작자들을 옥죄었기 때문이다. 그나마 이른바 '작가적 상업영화 감독군'으로 분류할 수 있는 봉준호나 박찬욱은 일찌감치 대자본의 우산 밑으로 들어가 엄친아가 됐다. 때문에 한국영화에 대한 외국 평단의 분위기가 예전 같지 않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한마디로 한국영화에서 2천년 대 초중반과 같은 에너지가 느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작가주의 진영의 사정이 그렇다면, 대중영화 진영에서라도 실적을 내놓아야 하는 게 마땅하겠지만, 사정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올 상반기는 입증해 보인다. 명예를 얻지 못하면 돈이라도 벌어야 할텐데, 그게 또 그렇지 않은 것은, 역설적이게도 한국영화가 오로지 돈을 위해 달려온 결과라고, 나는 믿는다. 

<우는 남자>를 보면서, 어떻게 저런 시나리오가 투자를 받고 제작될 수 있는지 의아했다. 시나리오 선구안이 없으니 감독과 배우의 이름값에 의존하는 것이다. 나머지는 배급과 마케팅이 열심히 관객들을 낚아 줄 터이니 말이다. 

여전히 아마추어다. 아마추어들이 영화의 돈줄을 쥐고 있다. 그 고리가 끊기지 않는 한, 한국영화는 늘 사상누각의 처지일 수밖에 없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