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재를 부를 승자도, 쫄딱 망한 패자도 없었다. 추석 대목 시즌의 치열한 흥행대전은 결국 그렇게 마무리되는 분위기다. 이렇다할 대박 영화가 나오지 않았고, 특히 한국영화들은 대개 부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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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보기엔 <사랑>이 맨 앞줄에 있다. 그러나 비교우위다. 주말 사흘과 연휴 사흘을 합친 전국 관객이 110만 명을 살짝 넘었다면, '대박'이라고 장담하기엔 머쓱한 수준이다. 그나마 서울 관객수에선 <본 얼티메이텀>에 약 3만여 명 뒤졌다. 결국 100개 이상의 스크린 우위를 바탕으로 서울보다 한국영화 선호도가 높은 지방 쪽에 승부수를 띄운 전략이 먹힌 셈이다.

<사랑>이 그나마 비교우위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영화 자체의 흡인력이 셌다기 보다 상황 변수가 작동한 결과로 보인다. 상황 변수란, 앞서 기선 제압에 나섰던 세 편의 한국영화, <권순분여사 납치사건>과 <즐거운인생> <두 얼굴의 여친>이 관객들의 호기심을 크게 자극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다른 말로 하면 익숙한 흥행 코드로 관습적 흥행을 욕망한, 고만고만한 명절용 코미디에 대한 식상함이라 할 수 있겠다. <상사부일체>가 <두사부일체>와 <투사부일체> 등의 전편들이 세운 업적을 일거에 가려버리는 민망한 스코어(전국 64만 9천여 명)을 기록했다는 것은 그 대표적인 방증이다. 결국 이같은 정서가 '다른' 장르로 들이댄 <사랑>에 반대급부적인 관심을 촉발시킨 셈이다. 자체 흥행 뇌관이 약한 상태에서 반대급부에 의존했으므로 1위 타이틀은 거머쥐었으되, 그 흥행 폭발력은 크지 않았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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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이라는 측면에서 어부지리를 얻은 건 전국 150만 관객을 챙긴 <본 얼티메이텀>도 마찬가지였다. 올 추석 흥행에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유일한 작품은 사실상 맷 데이먼이 날고 뛰는 할리우드 산 첩보 스릴러 뿐이다. 결과적으로 한국영화는 그동안 텃밭이나 다름 없었던 연중 최대 대목 시즌을 맞아 관객들의 '표심'을 사로 잡는데 실패했다. 이건 올 상반기의 거듭된 부진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해온 한국영화 산업 전반에 또 한번의 뼈 아픈 타격이 될지도 모른다.

명절 연휴 코미디 불패 신화의 유통기한이 다가오고 있다는 조짐은 지난해 추석 <타짜>의 빅히트로 어느 정도 예고된 바 있다. 그런데도 기획자들은 '추석엔 웃겨야 산다'는 낡은 잠언을 포기하지 못했다. 관객들은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로 화답했다.

추석 연휴 주요 영화 흥행 스코어
*괄호안은 서울 스크린수

작품명                    스크린수            서울 주말         서울 연휴            전국누계
============================================================================
사랑                        400(85)               113,700           130,600              1,103,000
본 얼티메이텀           303(84)               132,000           144,000              1,509,000
권순분여사납치사건   363(76)                 68,000           108,000              1,208,000
인베이전                  173(53)                 59,200            63,900                358,100
즐거운인생               330(78)                 58,000            90,000                784,000
상사부일체               306(64)                 55,100            72,000                649,400
두 얼굴의 여친          297(58)                 26,800            29,000                663,800

*영진위 통합전산망이 아닌, 별도 취재로 확인한 각 영화의 실관객수(근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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