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이 필요한 이유

별별 이야기 2010. 10. 22. 08:15 Posted by cinemAgora

영화기자로 일하면서 '다양성'이라는 단어를 참 많이도 썼다. 스크린쿼터도 문화적 종다양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고, 스크린 독과점도 영화 문화의 다양성을 해치므로 위험한 것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그런데, 정작 지금까지 단 한번도 누군가로부터 다양성이 왜 그리 중요한 거냐는 질문을 받아 본 적이 없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라 그런걸까? 아니면 막연히 옳은 듯한 어감에 딴지를 거는 게 두려워서였을까. 한번쯤, 그런 질문을 받아봤다면, 나도 좀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을텐데, 씁쓸하고 아쉽다.

편리한 예를 들어 말하자면, 나는 김태희라는 대중문화 아이콘을 다양성의 적이라고 생각하고 틈날 때마다 비판해 왔다. 분명히 하건대, 나는 개성과 자기 성격, 또는 그 자신의 고민을 간직한 김태희라는 실존적 개인이 아닌, 이미지로서의 김태희, 즉 대중문화적 기표로서의 김태희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 김태희는, 말하자면 여성의 미에 대한 이 시대의 공통 관념을 획일화하는 데 일조한다. 누군가는 그녀가 그리 아름답지 못하다고 여길지도 모르지만, 광고와 언론 매체는 쉴새 없이 김태희는 예쁘다고 반복 학습 시킨다. 그녀가 예쁜 것으로 보편적 인정을 받아야 그녀를 통해 광고되는 상품들의 판매고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다. 광고주가 흐믓해야 언론들도 흐뭇해지니, 김태희는 그렇게 산업과 언론이 공모한 짜고 치는 고스톱의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쨌든 이것은 헤게모니화된다. 그러니까 김태희는 이데올로기가 되고 압도적인 이미지의 세례로 미에 대한 준거를 형성한다. 처음엔 남자들이 그렇게 인정하고, 다음엔 여자들이 인정한다. 그러니까 이 사회의 성적 권력자들의 시선을 내면화한 인정이다. 시나브로 그 생김새는 예쁜 것으로 여겨진다. 혹시라도 그녀가 뭐가 예쁘냐고 반문하면, 취향 참 특이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주류화된 시선에 의해 소외된다.
 
김태희와는 천양지차로 생겼어도 아름다운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페라가모와 이브생로랑을 걸치지 않아도, 그 자신의 작은 미덕만으로도, 이를테면 똘망똘망한 눈초리만으로도, 작고 수더분한 손가락만으로도, 시원스러운 어깨와 넉넉한 미소만으로도, 촌부의 주름살에 새겨진 세월의 흔적만으로도, 눈부시게 아름다울 수 있다.

이런 게 말로만 그런 게 아니라 그렇게 보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충분히 그렇게 보일 수 있다. 한데, 이것도 아름답고 저것도 아름다워 보일 수 있으려면 그 '다른' 아름다움을 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아름다움을 조장된 이미지의 틀 안에 가두고 독점한다. 소외가 생긴다. 사람들이 딱 하나의 기준으로 아름다움을 말할 때, 소외가 발생한다. 타인으로부터의 소외, 그리고 자기 인식으로부터의 소외. 이런 소외들이 방황하는 사회에는 획일화된 욕망과 거기에서 밀려날까 두려운 불안이 교차한다.

다양성은 지구상에 태어난 사람들의 숫자만큼이나 수많은 개성들을 하나라도 더 보듬기 위한 한계 없는 욕망이다. 불가능하더라도 끝내 개별을 향해 전진하는 뚝심이다. 하여 자기애다. 다양성은 결국 개별로서의 자기를 향한 올곧은 사랑인 셈이다.

트위터: @cinemagora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