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사가들은 마돈나가 천재를 잡아 먹는 마녀라고들 했다. 물론 그녀와 살림을 차렸던 배우 겸 영화 감독 숀 펜과 영국의 훈남 감독 가이 리치를 두고 하는 얘기다. 그 말이 아주 허튼 소리로 들리지 않는 게 마돈나하고만 살면, 이 재능 덩어리들이 사족을 못썼기 때문이다.

숀 펜이 영화 감독으로 천재성을 인정 받으며 명성을 날리기 시작한 것은, 우연의 일치인지 몰라도 마돈나와 결별하고 나서부터였고, <록 스타 앤 투 스모킹 배럴스>와 <스내치>로 한창 주목 받았던 가이 리치는 마돈나와 한 이불을 덮고 나서부터 별 활약상을 보여주지 못했으니까 말이다.

혹자는 아낌없이 퍼주는 마돈나의 사랑이 이들의 천재성과 창작 열정을 잠재웠기 때문이라는 근거 없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지만, 지난해 마돈나와 결별한 가이 리치가 1년여 만에 꽤 야심찬 신작을 내놓는 걸 보니, 또 한번 그런 입방아가 괜한 소리로 들리지 않는 것이다.

물론 가이 리치가 마돈나와의 결혼 생활 도중에도 아주 작품 활동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스내치>에서만큼 신선하고도 기발한 감각이 많이 무뎌졌는지, 들려오는 평가들이 썩 호의적이지만은 않았다.    

서론이 좀 장황했는데, 그래서 이번에 나오는 그의 영화 <셜록 홈즈>는 드디어 마돈나의 우산을 벗어난 뒤 모처럼 가이 리치 다운 한방을 선보이고 있다, 라는 얘기를 할 수 있다면 다행이겠으나, 불행히도 그 반대다. 한마디로 가이 리치 이 양반, 녹이 슨 것 같다. 그간 너무 편했던 겐가? 아니면 이혼 위자료로 받은 천억 원이 창작자의 헝그리 정신을 갉아 먹은 건가.

그 유명한 아서 코난 도일의 추리 소설 주인공 셜록 홈즈를 정신분열증 직전의 액션 히어로로 변신시킨 건 그렇다 치자. 하지만 셜록 홈즈와, 그의 절친이자 의사 왓슨의 새로운 면모를 과시적으로 전시하는 데 치중한 나머지, 영화는 초반부터 크게 추리물 특유의 긴장감을 쌓아 올리는 데 집착하지 않는 것 같다. 캐릭터를 구축하는 데 너무 많은 공을 들여 탐정 추리물의 액기스를 업수이 여긴 듯한 느낌이랄까.

한마디로 셜록 홈즈는 산업혁명기 영국의 '제임스 본드' 같고, 그의 주변을 맴도는 아이린은 '본드걸' 같고, 거구의 사내는 역시 007에 나오는 '죠스' 같다. 이들이 벌이는 엉뚱 코믹한 액션 해프닝이 객석에 뭔가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줄 것이라는 자아도취에 빠진 탓인지, 사건은 파편적으로 휘리릭 뚝딱 제시됐다가, 또 막판에 휘리릭 뚝딱 조합된다. 얼렁뚱땅 추리가 완성되고 홈즈, 셜록 홈즈는 예의 기벽의 사나이라는 걸 재차 확인시키며 이야기를 끝낸다. 싱겁다.

셜록 홈즈가 셜록 홈즈답지 않다고 불평할 일만은 아니다. 새롭게 해석된 셜록 홈즈라도, 적어도 몰입할 수 있는 참신한 이야기의 틀 안에 담아낸다면야, 대환영이겠다. 아쉽게도 가이 리치의 셜록 홈즈는 별반 매력적이지 않은데다, 지루하기까지 하다. 기대치가 높다면 실망할 터이고, 아무 생각 없이 본다면 그럭저럭 볼만할 것이다. 12월 23일 개봉.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