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인디를 걱정한다면

TV 이야기 2009. 12. 10. 10:49 Posted by cinemAgora

10년 전쯤, 한 인기 아이돌 그룹의 공연 도중 펜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바람에 일부가 다치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당시 나는 강남경찰서를 출입하는 YTN 사건 기자로 일하고 있었는데, 같은 경찰서를 출입하던 한 공중파 방송국의 기자와 이런 농반 진반의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다.


: “데스크가 저녁 뉴스 꼭지로 보도하라네요. ‘아이돌 그룹의 인기 지상주의가 빚은 해프닝으로 몰아갈까 해요.”
: “, 아이돌 그룹 인기 지상주의에 영합한 장본인이 늬들 아냐? 공중파 쇼 프로그램은 다 걔들이 도배하잖아.”
: “에이, 선배. 그거야 쇼 프로그램이고, 뉴스는 뉴스가 할 일을 해야지요.”
: “, 그럼 늬네는 뉴스 할 때만 언론사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밤 KBS 2TV한밤의 문화산책이라는 심야 프로그램을 시청하다가, 뜬금없이 10년 전의 이 대화가 떠올랐다. ‘한밤의 문화산책은 연말 특집의 일환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도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인디음악 신을 소개하고 있었다. 장기하와 얼굴들이 나오고, 크라잉 넛이 나오고, 좋아서 하는 밴드의 고군분투가 소개됐다. 프로그램은 말미에 소녀시대와 원더 걸스를 비추며 천편일률적인 음악이 인기를 얻는 상황에서 오로지 음악성으로 승부하는 인디 음악의 진심이 좀처럼 빛을 발하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 하는 듯한 멘트로 결말을 지었다.

의미 있는 기획이라는 데 이견을 달 여지는 없다. 그러나 나는 공중파 방송국이 이런 프로그램을 내보낼 때마다, 이것이 문화적 다양성을 잊지 않고 있다는 일종의 생색용 알리바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앞선 대화 내용을 여기에다 적용해 본다면 나는 이렇게 따져 묻고 싶다. “당신들은 문화 산책할 때만 인디를 돌보고 대중음악을 걱정하는가?”

여전히 공중파 쇼프로그램은 아이돌과 걸그룹에 의해 굳건히 장악돼 있다. 공중파 쇼프로그램에서 인디 음악이 소개될 수 있는 시간은 내가 알기론 EBS스페이스 공감이 사실상 유일하다.

적지 않은 음악 평론가들이 지금의 주류 가요계를, 이토록 천편일률적으로 만드는 데 크게 일조한 장본인으로 공중파 쇼프로그램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들은 주류 음악계가 인디신으로부터 새로운 피를 수혈받는 것을 미필적 고의로 막아온 공범 또는 주범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구조적 모순, 즉 국내 가요계의 여러 산적한 문제점들 속에서 음악 프로그램이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 하는지부터 진지하게 되묻고 시청자들과 공유하는 게 순서다. 그리고 먼저 솔선수범해, 인디 신을 제대로 대접하는 무대를 만드는 게 우선이다. 그들 가운데 진짜 실력자들을 스타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민해야 한다. 아쉽게도, 우리의 공중파 방송국들은 생색 내기에는 익숙할지언정 스스로에 대한 자성을 표출하고 실천하는 데는 익숙하지 않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