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내가 이런 얘기를 하면, 뭘 그렇게까지 생각하냐고 힐난의 시선을 보내실 분들도 계실 것 같다. 아닌 게 아니라, 나 역시 내가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게 아닌가, 스스로 여러번 물어보기도 했다. 인지심리학에선, 자신한테 유리하거나 인지적 성향에 부합하는 정보만을 취사 선택하는 걸 일컬어 '선택적 주목'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가 그런 게 아닌가 싶기도 했던 것이다.

나는 걸그룹의 노래를 들을 때마다, 그 가사들이 곧잘 성적인 코드로 해독된다. 소녀시대는 늘씬한 다리를 연신 45로 각도로 쳐 올리며, 자꾸 "소원을 말해봐"라며 들이댄다. 소녀시대를 흠모하는 뭇 남성들이 그들에게 품을 수 있는 소원이 뭐 다른 게 있을까. 밥 달라는 거? 출세 시켜달라는 거? 혹은 황금을 달라는 것? 가사 중의 Genie는 아라비아의 동화에 나오는 캐릭터인데, 주인이 시키는대로 다 하는 요정을 말한단다. 소녀시대는 그러니까 자신들의 소구층들에게 당신의 충복이 되어주겠노라, 미소 짓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느낌, 오버인가?

표면적인 가사나 그 의도가 그렇지 않다 치더라도, 이들의 가사는 걸그룹이라는 대중문화적 기표와 상호작용하며 중의적인 메시지를 슬쩍 얹기 마련이다. 포미닛이 부르는 '안줄래'같은 가사도 마찬가지다. 가사의 맥락을 따져 들으면 물론 평범한 사랑의 푸념이지만, 중간에 도드라지게 되풀이되는 '안줄래'와 '안할래'는 성행위를 연상케할 여지가 많다. 좀 음탕하게 받아들인다면, '네가 아무리 하고 싶어도 너하고는 섹스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저런 식으로 표현하는 것 같다. 특히 적지 않은 남성들이 성행위에 교환이나 증여의 의미를 부여해 '준다' '안준다'라는 속된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게 들릴 소지가 큰 것이다. 소위 마초적 수사를 여성에게 대입시켜 놓고 즐기는 듯.

물론 이런 게 잘못됐다는 건 아니다. 가뜩이나 가요 심의의 잣대가 대체로 이런 논리를 들이대다가 논란이 되는 와중에 나까지 꼰대처럼 짐짓 '에헴'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게다가 성적인 기호는 비단 노래 가사 뿐 아니라, 광고에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마당이다. 심지어 30년 전에 나왔던 혜은이의 '제 3한강교'조차 "어제 처음 만나 사랑을 하고"라며 원나잇 스탠드를 슬쩍 암시한 바 있지 않은가. 물론 당시에는 신군부의 철퇴를 맞고 아주 건전(?)하게 개사되긴 했지만 말이다.

다시 말하거니와, 걸그룹이 '섹스 어필'을 필수 생존조건으로 삼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거꾸로 그 가사조차 은근히 성적 욕망을 부추기고 있다고 풀이하는 게 오버하는 짓도 아니라고 본다. 뭐, 물론 간혹 이렇게 부풀려지기만 하는 성적 욕망의 사회적 총량이 결국 해소의 물꼬를 트지 못하며 틈새로 삐져 나오는 일탈 현상이, 요즘 뉴스의 화두가 되고 있는 아동 성범죄가 아닐까, 하는 비약적 추론을 하다가 그만두기도 하지만 말이다.

어쨌든 그래도 내가 끝내 민망할 수밖에 없는 건, 걸그룹이 '레이디'가 아니라 그야말로 '걸'들이기 때문인데, 이제 갓 2차 성징을 끝냈을 것 같은 앳된 모습의 그들이 '요부'의 표정과 몸짓으로 떼로 화면을 가득 채우며 앞선 의미로 해독될만한 소지의 가사를 읊어대고 있는 게 영 눈꼴이 시더란 얘기다. 내 여고생 조카가 만약 내 앞에서 그러고 있다면 황망했을 것이다. 진심이다. 다만, 눈꼴이 셔서 하는 얘기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