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 스토리> 매력적인 거짓말

영화 이야기 2009. 7. 31. 10:22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대중적 극영화의 힘은 이야기에서 나온다고 믿는 편이다. 근원적으로 대중영화 자체가 서사, 즉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영화제작자들도 영화의 성패 여부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시나리오를 뽑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최근엔 시각 효과 기술의 발달로 영화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구경거리로 변화하고 있지만, 아무리 볼거리가 충만해도 우리의 삶과 공명하는 참신하고도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펼쳐내지 못한다면, 그 영화는 '꽝'이 될 수밖에 없다.
 
영화 한편 소개한다는 게 서론이 길었다. 새삼 이야기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실감하게 만든 작품을 만났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명성 높은 일본 작가 이사카 코타로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피쉬 스토리>다.

언뜻 보기에 이 영화의 이야기는 굉장히 황당하다. 간단히 말해, '노래 한 곡이 지구를 구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니까 70년대 비운의 펑크 록 밴드가 부른 '피쉬 스토리'라는 곡이 혜성 충돌 위기에 처한 지구 구원과 연관이 돼 있다는 얘기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노래에 신묘함이라도 들어 있는 것일까?

물론 거짓말이다. 어차피 픽션이니까. 그런데 이게 은근히 말이 된다. 그러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라고 우기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새빨간 거짓말을 말이 되게 엮어 놓음으로써 이야기 장르 자체의 매혹을 선사하는 것이다.

영화는 이 곡을 우연히 듣게 된 한 청년의 이야기로 시작해, 해상 납치를 당한 여고생과 요리사의 이야기로 건너 뛰었다가, 비로소 '피쉬 스토리'가 만들어진 당시의 일화를 소개한다. 그리고 대단한 철학적 의미가 담긴 것처럼 들리는 가사가 만들어진 더 과거의 상황으로 안내한다. 아무 상관 없을 것 같은 이 파편적인 사건들이 결국 퍼즐처럼 엮이면서 영화 말미의 황당한 비약으로 이어진다. 신기하게도 그 비약은 설득력을 갖는다. 귀여운 설득력.

황당무계한 스토리는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 의식에 가 닿는다. 아무것도 아닌, 보잘 것 없는 누군가의 열정이 기대하지 못했던 엄청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 영화에 따르면 그것은, 사람들의 진심이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우연의 줄을 타고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우연이 없다면 필연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사람들은, 사람들의 관계는 수많은 필연적 우연을 만들어낸다.

흘륭한 이야기는, 사실이든 거짓말이든 그 안에 진실과 통찰을 담는다. 결정적으로 관객이 생각하거나 해석할 여지를 남겨준다. <피쉬 스토리>는 그런 미덕이 있는,  매력적인 거짓말이다.

7월 30일 개봉. 불행히도, 상영하는 곳이 많지 않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