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업적인 이유로 <터미네이터: 미래 전쟁의 시작>을 미리 본 자의 입장에서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스스로 답하는 것으로 시사 후기를 대신하기로 했다. 어쭙잖은 비평적 수사를 늘어 놓으니 자문자답 형식으로 즉각적 감흥을 전하는 게 더 적절한 가이드 라인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우선 질문.

1. 닥치고, 재미있는가?
2. 전편 세 편과 이번 영화를 비교해 우열을 따진다면?
3. 새로운 차원의 볼거리가 있는가?
4. 존 코너로 변신한 크리스찬 베일은 마음에 드는가?
5. 전편들과 미래 시리즈의 연결 고리로서 합리적인가?
6. 어떤 철학적 성찰이 숨어 있는가?
7. 허점, 또는 옥의 티를 꼽는다면?
8. 한국계 여배우 문 블러드굿의 비중과 연기는 어땠나?
9. 한국에서 흥행할 것 같나?


그리고 대답.

1. 재미있다. 전율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즐길만한 오락영화다.

2. 꼴찌인 3편보다는 훨씬 낫다. 그러나 압도적이었던 1편과 2편에는 살짝 못미치는 느낌이다.

3. 미래 전쟁의 시작인만큼 스카이넷의 다양한 병기들이 등장한다. 시대 배경은 전편에 나왔던 'T-800'이 막 개발된 시점이므로, 2편에 나왔던 'T-1000'이나 3편의 'T-X'가 나오진 않지만, 스카이넷의 초기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직립 병기 'T-600'을 비롯해 공중 순찰기 '헌터 킬러' 25미터 크기의 대형 로봇 '하베스터' 스스로 달리는 오토바이 로봇 '모터 터미네이터' 정찰용 소형 머신 '에어로스태츠' 등이 둔탁하고도 짜릿한 금속성 액션을 선보인다. 볼만하다. 적어도 <트랜스포머> 같은, 눈 아플 정도로 정신 없는 박진감이 아니라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살짝 실망했다. 여전히 배트맨의 냄새가 풍긴다. 그래도 그가 아니라면 누가 저항군의 리더 존 코너를 맡겠는가?

5. 1편에서부터 배태된 영화의 설정 자체(사라 코너를 보호하기 위해 미래에서 파견된 카일이 존 코너의 아버지이며 죽는다는 것. 그렇다면 존 코너는 미래에 누굴 보내지?)가 신화적 모순이므로 합리성을 따지는 것 자체가 무리일지도 모른다. 어쨌든 이번 영화는 존 코너와 그의 '과거의 아버지' 카일의 관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설명하는데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전편과의 논리적 연속성을 강하게 추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카일의 면모는, 그러니까 사라 코너와 죽을 고생을 하다 순교(?)하는 그 카일의 모습으로는 기대에 못미쳤다. <스타 트렉: 더 비기닝>에도 나온 안톤 옐친(아래 사진)이 이 역할을 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숨어 있지 않고 직설적으로 드러낸다. 그러니까 기계 문명과 대별되는 (영혼과 심장을 지닌) 인간성의 강조다. 그렇다고 기계를 무조건 적대시하며 살 수는 없다. 어떻게 기계와의 평화로운 공존을 모색할 것인가. 그 점을 강조하기 위해 도입된 장치는 2003년 시점에 의학 실험용으로 자신의 신체를 기증한 사형수 마커스 라이트(샘 워싱턴)라는 캐릭터다. 어떤 역할인지는 직접 확인하시라.

7. 말하면 스포일러가 되니 설명할 수 없다. 아무튼 논리적으로 이해 안되는 부분이 영화 후반부에 등장한다. 어차피 논리를 들이댈 영화는 아니지만.

8. 문 블러드굿의 매력은 기대 이상이다. 강인하고도 인간적인 면모를 잘 드러냈다. 여전사이지만 이 영화의 핵심 멜로 라인을 이끈다.

9. 흥행이라...글쎄다. 안 보러 가실건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