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을 보며 든 뜬금 없는 생각

영화 이야기 2007. 7. 26. 17:57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키커의 발을 떠난 공이 골대를 외면하는 순간, 찰라의 절망 속에 빠져든 선수들은 아쉬운 듯 머리를 감싸 쥐었다.  아시안컵 결승 진출이 좌절되는 순간, 나는 거리에서 다른 시민들과 TV 모니터를 숨죽여 바라보고 있었다. 4강 진출의 영웅 이운재가 다 잡은 볼을 알까기한 순간부터 불안의 웅성거림이 높아졌다. 그리고 패배가 확정되자, 시민들은 순식간에 가던 길을 가기 시작하며 한마디씩 했다. "운으로 잡은 4강, 운으로 놓치는군." 아쉬움은 순식간에 사그러 드는 분위기였다.

사실 그 놈의 얄궂은 승부차기는 '비김'을 인정할 수 없는 토너먼트 승부의 룰이 강요한 억지나 다름 없다. 대관절, 다섯번 차고 다섯번 막아서, 실력을 판가름하고 승패를 나눈다는 게 말이라도 되는 이치인가. 축구가 무슨 '섯다'도 아니고. 러시안 룰렛도 아닌 터에 말이다. 그래도 모두들 그 억지에 동의할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하든 승부를 가려 내야 결승이라는 더 큰 이벤트로 시선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순간, 가당치 않게도, 23명의 한국인이 아프가니스탄의 척박한 땅에 억류돼 있는 잔인한 현실이 떠올랐다. 그 비극조차 저 승부차기 장면처럼 결과를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우리의 힘으로는 어쩌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앉아서 오로지 운에만 맡겨야 하는 한 편의 우연 게임처럼 여겨졌기 때문이다. 이런 사치스런 생각을 하고 있을 즈음, 뉴스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억류된 23명의 한국인 가운데 한 명이 살해됐다는 소식을 전한다. 선교단을 인솔한 목사가 첫 희생자였다.

오늘 시사회에서 영화 <리턴>을 보는데, 자꾸 뜬금없이 영화의 내용이 그쪽으로 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 어릴 적 수술대 위에서 근육만 마취되고 의식은 선명하게 깨어 있게 되는 바람에, 의사들이 메스로 자신의 가슴을 열어 젖힐 때의 고통을 생생하게 경험한 10살 소년, 최면으로 봉인된 그 끔찍한 기억이 25년만에 되살아나 관련된 자들에게, 그 자들의 후손들에게까지 복수의 향연을 펼친다는 얘기다. 이른바 '수술중 각성'이라는 낯선 의학용어가 모티브다.

이 경우에 과연 죄는 의사의 몫인가. 수술중 각성이라는 확률적으로 극히 드문 의학적 현상이 죄인가. 집도의에게 잘못이 있다 한들, 그 가족과 후손들은 또 무엇이 죄인가. 누구라고 밝힐 수 없는 지능적 연쇄살인범은, 그러나 누군가에게 죄를 물으려고 그러는 게 아니다. 그는 다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려온 자신의 고통을 같은 방식으로 되갚아줄 뿐이다. 영문도 모르는 피해자들은, 그 난데 없는 복수극에 어리둥절할 뿐이다. 의도하지 않은 상처가 의도조차 몰랐던 이들에게 고스란히 대물림된다.

아프가니스탄에 선교 활동하러 간 23명의 한국인은 탈레반의 원수였던가. 그들을 붙잡아 놓고 죄수를 내놓으라고, 안그러면 다 죽이겠다고 윽박지르는 탈레반은 우리의 원수였던가. 그 척박한 땅에 깊게 패인 상처가 분노의 칼날이 되어 아무 영문도 모르는 우리의 폐부를 깊이 찌른다. 한국축구의 아시안컵 결승 진출을 바라며 흥분하던 그 시각, 탈레반은 한국 목사의 몸에 10방의 총알을 박았다.

영화 <리턴>은 여름에 개봉하는 스릴러 답게, 수술중 각성이라는 경악스러운 공포를 객석에 전달하려 애쓰는 한편, 주요 등장 인물 가운데 누가 범인인지 알아맞춰 보라는 흥미로운 추리 게임을 선사한다. 이게 이 영화의 주된 의도이자 흥행 포인트다. 그런데도 나는 자꾸, 이 영화가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현실, 그러니까 누군가와 원수됨을 강요받아야 하는 현실의 메타포처럼 느껴진다.

의식은 깨어 있어 몸이 난도질되는 걸 고스란히 느껴야 하는 수술중 각성의 상태로, 아프다는 말 한마디 할 수 없는, '젠장, 나를 제발 내버려두라'고도 말할 수 없는, 그 강요된 침묵의 와중에, 우리의 바람과 전혀 상관 없이 저 세력과 이 세력이 승부차기를 펼친다. 엉뚱한 사람의 몸에 총알을 박아 순교자로 만든다.

어떤 공포 영화도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이 거대한 현실의 공포를 압도할 수 없다. 이런 데 생각이 이르면, 한가로이 가공의 공포를 즐기고 앉아 있는 내 자신이 한 없이 무기력해진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