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 전형성에 무임승차한 스릴러

영화 이야기 2008. 9. 10. 01:34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느 성실하고 소심한 트럭 운전사가 있다. 그는 엄마 없는 어린 딸을 애지중지하는 좋은 아빠다. 헌데 어느날 딸이 중환자실에 입원한다. 돈이 필요하다. 절박한 마음에 도박장에 갔다가 그나마 가진 돈을 다 날린다. 하필 바로 근처에서 우연찮게 무자비한 조폭 보스의 살인 현장을 목격한다. 살아 남기 위해서, 그리고 딸의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선 그가 죽이지도 않은 시체들을 자신의 트럭에 옮겨 유기해야 한다. 그러다 또 한번 우연찮게 호송 중 탈출한 희대의 연쇄 살인마를 태우게 된다. 설상가상이다. 과연 이 순박한 트럭 운전사는 살 떨리는 운명의 장난에서 벗어나 마침내 딸과 행복한 조우를 하게 될 것인가.

숨차게 써내려간 이 영화의 대강의 줄거리다. 재미 있으신가? 나는 재미 없다. 필연적 동기가 부른 우연의 연쇄극. 얘기가 너무 뻔하다. 하지만 이 뻔한 얘기도 연출자가 어떤 트릭으로 관객을 긴장감 속으로 몰아 붙이느냐에 따라 달리 보일 수도 있다. 우연찮게 살인 현장을 목격한 트럭 운전사가 그 시체들을 태우고 가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하필 연쇄 살인마를 태우게 될 현실적 가능성이 0.00001%에 불과하더라도 말이다. 그런 일말의 기대감이 나를 이 영화의 시사회장으로 이끈 원동력이었다.

길게 말할 것 없다. 기대감은 이내 실망으로 바뀌었다.

물론 영화에 대해 할 말이 아주 없는 건 아니다. 보도자료 베껴 쓰는 걸 업으로 삼는 게으른 언론들이 쏟아낼 그 노하우대로, 나 역시 코믹 연기의 달인 유해진이 처음으로 스릴러에 도전했네, 어쩌네. 연쇄살인마로 출연한 진구의 악역 카리스마가 볼만하네 불라불라 할 수 있다. 하다 못해 내가 좋아하는 여배우 지수원의 모처럼만의 스크린 컴백에 대해서도 대충 감격한 척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덕담은 영화가 마음에 와 닿은 뒤에야 할 수 있는 얘기다.
 
<트럭>은 놀랍게도 시침 뚝 떼고 전형성에 편승한다. 유해진을 주연으로 캐스팅한 것에 스스로들 감복한 듯, 그거 하나로 뭔가가 나올 것이라는 착각 속에 허우적대다가 끝난다. 플롯은 한 없이 늘어지고 그나마 유해진이 얼마나 한 없이 가련한 남자인지를 무려 30분 가까이 구구절절 설명한 뒤에야 천천히 악셀을 밟는다. 상처 받은 악마와 가련한 운수 노동자의 동승이라는 설정을 애써 만들어 놓고, 악마는 연민이 끼어들 틈 없이 끝까지 악마로 남고, 절박한 아버지는 끝까지 절박하다. 두 사람이 대면한 어처구니 없는 상황만으로 인물의 입체감을 확보하지 못하니, 시도 때도 없이 플래시백을 남발하며 그 공백을 메우려 한다. 설마, 아니 혹시라도 이 영화가 마이클 만의 <콜래트럴>을 참고했을까? 그렇다면 알맹이만 쏙 빼놓고 껍데기만 참고한 것 같다.

그렇다고 그 전형성 안에서 이 사회의 폭력성에 대한 묵직한 성찰이라도 발견할 수 있었다면 한숨이 덜 깊어졌을지도 모른다. 허나 이야기가 허술한 장르 영화에 묵직한 성찰이 얹힐 리 만무일 터. 영화가 동원하는 폭력이 알량한 장르의 목적을 위해서만 소비되고 마는, 딱 그 수준에 머물고 있을 때, 시사회장의 객석은 불현듯 좌불안석이 된다. 내 앞의 앞줄에 앉아 같은 영화를 보고 있던 출연 배우들도 아마도 같은 심정이 아니었지 싶다. 한국영화의 부진이 컨텐츠의 부진이 아니라 시스템의 모순 때문이라고 맹렬히 주장하다가도, 이런 영화를 보면 맥이 스르르 빠진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