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놈놈놈' 짧은 시사 후기

영화 이야기 2008. 7. 8. 10:56 Posted by cinemAgora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대작엔 사람들이 몰리기 마련이다. <놈놈놈>도 인파가 몰린 시사회부터 과연 기대작임을 입증했다. 기자들은 물론 충무로 영화사 관계자들과 그들의 사돈의 팔촌까지 다 몰려온 듯 했다. 용산 CGV 4개관을 대관했음에도 티켓이 일찍 동났고, 진행석에선 표를 얻지 못한 기자들의 아우성이 오갔다.

기분이 상한 모 기자가 뒤에서 수근대는 소리를 엿들었다. "영화만 꽝으로 나오면 가만 안둬!" 그는 이를 부득 부득 갈았겠지만 어쩐다? 영화가 꽝이 아니다! 좀 오버해서 말하면 짱이다! 제작비 170억 원, 다행히 헛돈 쓰지 않았다. 관객들은 한국영화가 선보이는 장르적 도전의 새로운 챕터를 확인하게 될 것 같다. 마카로니 웨스턴을 만주 벌판에 적용했으니, 혹여 이런 장르가 계속된다면 <놈놈놈>은 '김치 웨스턴'의 시조 뻘이 되려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우 창의적이게도, 1930년대 만주라는 시공간을 웨스턴적 무대로 탈바꿈시킨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은 조국의 독립이고 뭐고 관심 없고 오직 보물지도 한장에 목숨 건 세 명의 총 잘 쏘는 조선 남자들 얘기다. 영화 속에서 시대적 배경은 웨스턴 적 대결 구도를 완성하기 위한 핑계처럼 보인다. 그들은 그냥 돈을 위해서이거나, 아니면 최고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쳇말로 개타고 말장수 하던 그 만주 벌판을 달리며 치고 받을 뿐이다.

감독 김지운이 방점을 찍는 것은 이 세 인물이 얽히고 설키는 과정이 아니라, '충돌'을 일으키는 지점이다. 그러므로 이야기의 흐름이 살짝 산만한 것쯤은 크게 거슬려 보이지 않는다. 이 영화에서 중요한 건 이야기가 아니라 인물들이 정교하면서도 둔중하게 파열하며 발산하는 폭력의 에너지니까!

과연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잘 설계된 액션 신들은 영화 내내 팽팽한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그 긴장감을 이병헌이 조여 놓으면 송강호가 풀어 헤치고, 정우성이 갈무리하는 식이다. 영화의 초반부 열차 강도 신에서부터 관객의 시야를 단단히 붙잡아 놓고야 말겠다는 감독의 집념이 오롯이 읽힌다. 특히 절정부에 흘러 나오는 "Don't Let Me Be Misunderstood"와 대규모 추격전 장면의 절묘한 조화는 압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스팅은 물론 캐릭터의 성격에 따랐겠지만, 내 눈엔 연기의 난이도에 따라 배열된 듯 보이기도 했다. 가장 복합적인 인물인 열차 강도 태구는 송강호가 맡았다. 그의 연기에 대해선 역시 송강호라는 말 밖엔 할 말이 없다. 마적단 두목 박창의 역은 이병헌이 연기했다. 악역 포스가 제대로다. 가장 준수하고 가장 바람직한, 그러니까 단선적인 캐릭터인 현상금 사냥꾼 박도원 역은 정우성이 연기했다. 하지만 그는 영화 내내 가장 선 굵은, 그러니까 가장 '간지 나는' 액션 연기를 보여준다. 말타고 총 돌리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닐 터, <중천>에서의 그의 연기를 기억하는 이들이라면, 배우는 역시 감독이 만든다는 말이 실감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놈놈놈>은 오락영화적 쾌감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썩 괜찮게 빠진 영화다. 웨스턴과 만주와의 이종 교배가 전혀 어색하지 않은, 김지운의 장르적 치기가 빚어낸 신나는 액션 활극이다.


Dont Let Me Be Misunderstood - Santa Esmeralda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