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무엇으로 사는가

별별 이야기 2008. 5. 31. 18:13 Posted by cinemAgora

팀블로그 '3M흥업'이 그럭저럭 유명해지긴 했는지 올들어 블로그와 관련한 인터뷰 요청들이 심심찮게 들어왔다. 시사주간지 '시사IN'에 이어 월간지 '말', 어제는 모 출판사에서 기획중인 블로그 관련 책을 위해 인터뷰에 나서기도 했다. 뭐, 기분 좋은 일이다.

광고와 관련한 제안도 가끔 받는 편이다. 얼마전엔 새로 출시된 휴대폰과 관련해 제안을 받았는데, 휴대폰을 무상으로 제공받고 사용 후기나 관련 포스트를 올려 달라는 내용이었다. 원고료와 광고료도 따로 지급한다니, 제법 솔깃해할만한 제안이었다. 지금 가지고 있는 10만 원짜리 휴대폰도 하도 떨어뜨려 너덜너덜해진 마당에 온갖 첨단 기능들이 첨가된 최신형 휴대폰을 실제로 보니 솔직히 약간의 견물생심이 생기긴 했다. 팀블로그의 수익 증대를 위해 과감히 저질러 버릴까 생각하기도 했다. 블로그 광고 수익을 모았다가 올해 내에 '단편 영화 제작 지원 프로젝트'와 '인디 밴드 발굴 프로젝트'를 추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는 마당이었으니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던 것이다.

허나 끝내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이유는 한가지였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의 초심에 위배된다는 생각 때문이다. 한국의 매체 시장에서는 광고주의 이해에 부응하는 기획 기사들이 적지 않게 양산되는 게 현실이다. 특히 잡지 매체의 경우는 더욱 심하다. 수익의 70-80%가 판매가 아닌 광고에서 나오는 구조인만큼, 기사를 전제로 광고를 대주겠다는 제안을 쉽게 거절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헌데 블로그에서조차 광고에 좌우되는 포스트를 올린다는 것은, 애초에 그 어떤 외부의 압력과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운 글쓰기를 하겠다는 생각을 스스로 저버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 것이다. 이렇게 되면, 3M흥업이 그나마 스스로 자랑으로 여겼던 '질정 없이 들이댐'의 진정성도 훼손될 수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물론, 3M흥업이 IT나 통신 관련 블로그라면 얘기는 달랐을 수도 있을 것이다. IT 블로거의 경우, 이런 제안 자체가 오히려 최신의 기술적 흐름에 대한 얼리 어답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이처럼 거대 광고주들이 블로그 스피어를 주목하고 있다는 점은 꽤 고무적인 징후라고 생각한다. 기존 매체의 위력에 맞서 블로그 저널리즘이 재생산 구조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광고주들이 기존 매체에 쓰던 방식 그대로, 수익에 목말라하는 블로거들을 상품 홍보의 창구로 견인하는 방식에 대해선 '개버릇 남 못준다'는 반발심이 생긴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다음 블로거 뉴스가 최근 랭킹 창 하단에 광고를 삽입한 것도 불쾌했다. 수많은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무상으로' 모아 놓고는, 돈은 그들이 번다? 결국 개인들의 자발성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웹2.0이란 것도 플랫폼 사업자들만 이익을 얻는 그들만의 블루오션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인가? 게다가 그 광고란 것도 앞서 말한대로 배고픈 블로거들을 상품 홍보를 위한 앵벌이로 삼겠다는 저의를 굳이 숨기지 않는 것들이다. 이런 상황이 열 받아서 어제 인터뷰 도중에 핏대를 세웠다. "블로거 독립 전쟁이라도 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