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다...<아비정전>

영화 이야기 2007. 6. 5. 13:2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한 동안 팀 블로그가 북적거렸다. 최민식과 그가 출연한 사채 광고에 대한 논쟁이 한적하기가 겨울철 바닷가 같던 이 팀 블로그를 화개장터로 만들어 버렸다. 물론 오픈 블로그를 표방했으니 얼떨결에 터져버린 대박 흥행(without money)에 기쁘기도 했지만(그 관심이 포지티브던 네거티브던 간에), 서슬이 퍼런 댓글들에 영 글쓸 마음이 들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GNP도 늘었고, 아파트도 많아 졌고, 거리에 나가보면 사람들의 옷과 액세서리의 레떼르들도 셋 건너 하나씩은 명품이건만, 왜 아직도 무슨 논쟁만 붙으면 죽을때까지 싸우려 드는지... 영 모를 일이다.
혼자 글 올리느라고 힘들어 했을 김PD와 댓글 다시느라 귀중한 시간 내주신 방문객들에게 이젠 좀 여유가 필요할 것 같다. 왜 이런 광고 있잖은가,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 말해놓고 나니 아무 것도 한 것 없는 나도 휴가 생각이 간절하다.

1990년의 어느날, 비디오 숍에 갔다가 별 기대하지 않고 골라온 영화가 한 편 있었다. <아비정전>. <몽콕하문-열혈남아>에 이어 왕가위의 신화가 시작된 지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ys of being wild


친모와 양 엄마 사이에서 방황하는 아비의 슬픈 눈빛, 오랜 갈등 끝에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를 찾아 갔지만 끝내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우울한 독백. 그리고 이어진 대사 '한 번도 뒤 돌아 보지 않았다. 내게 얼굴을 보여주지 않은 그녀에게 나 역시 얼굴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간지나는 대사빨에 애써 감정을 숨긴 채 거들먹거리며 걷던 장국영의 뒷 모습, 그리고 동남아시아의 울창한 나무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하긴 그 땐 나 역시 영화 속 아비 만큼이나 예민, 명민(!)하던 시절이니 꽤 오래 잊지 않고 있다고 해도 이상할건 없으리라. 아무튼 아마도 평생동안 내 머리 속에서 잊혀지지 않을 그 슬프디 슬픈 장면에서 사용되었던 곡으로 추정된다...(추정이란 애매모한 단어에는 다시 확인해보지 못했다는 자기 반성이 담겨 있다... 양해의 인사 꾸벅!) <Always in my heart>. 노래 제목에서 다시 한 번 슬퍼진다.

왕가위의 영화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음악의 선곡이나 특히 영화의 영문제목에서 탁월한 감수성을 발휘하곤 한다. <아비정전-아비 이야기>의 영문제목은 <Days of being wild>이다. '야성의 나날' 쯤 되어보이는 영문제목을 보다보면, 제임스 딘 주연으로 헐리웃에서 만들어졌어도 꽤 괜찮은 작품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엉뚱한 상상만 한다).

'97년 홍콩 반환 문제를 친모인 중국과 양엄마인 홍콩 사이에서의 갈등으로 풀어낸 <아비정전>은 원래 2부작으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전작 <몽콕하문-열혈남아>를 본 제작자들이 백지수표를 위임했다나 어쨌다나... 하지만 <아비정전>은 엄청난 흥행 실패를 기록하고, 대차대조표의 격차에 경끼 일으키신 제작자 행님들은 재빨리 '취소취소'를 외치시며 <아비정전> 2부의 기획을 백지화하기에 이른다(백지수표에서 백지화라... 이 오묘한 말장난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죽인다, 장국영

물론 한참 후에 거장 칭호 받으며 힘쎄진 왕가위가 <동사서독>이라는 제목으로 <아비정전> 2부의 이야기를 완성했지만, 당시만 해도 심히 상처 받은 불쌍한 배우 한 명 있었다. 바로 양조위 되시겠다. <아비정전>의 그 유명한 장면, 사각 빤쮸바람으로 멋들어지게 맘보 춰주시고 단숨에 청춘 스타로 등극한 장국영을 보며, '<아비정전 2>에선 바로 내 차례다'를 외치셨을 그(<아비정전 2>는 양조위가 주연 예정이었다).

하지만, 2편을 암시하는 영화의 마지막 2분여에 잠깐 출연한 후, 제작이 중단 됨으로 잠시 공황 상태에 빠지셨으리라. 그래도 <아비정전>의 마지막 2분은 진정 걸작이다. 따로 떼어내 뮤직 비디오로 감상해도 모자람이 없는 롱테이크가 아닐 수 없다(안다. 나 혼자만의 생각인거... --;;).

천장이 낮은 어느 방, 남루한 생활에도 양복 선과 헤어 스타일에 신경써주시는 양조위씨. 담배를 피워물고 약간 꾸부정한 자세에서도 폼 잃지 않아 주시며, 몇 푼의 현금과 트럼프 카드를 주머니에 집어 넣은 채, 절전을 위해 불끄시며 외출해주시는 그의 모습이란... 20대 초반, 팍팍한 현실에서도 항상 멋진 삶을 꿈꿨던 우리들의 자화상은 아니었을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폼난다, 양조위

장국영은 거짓말처럼 만우절에 생을 마쳤다. 그리고 영원히 늙지 않는 피터팬이 되어버렸다. 양조위는 <상성/상처받은 도시>를 통해 여전한 미모를 뽐내고 있다(도대체 이 인간의 하루 삼시 세끼 식단은 무엇이란 말인가?). 그런데 우린... <아비정전>을 손에 든 채 집으로 향하던 그 때가 그립다...

P.S.
1. <아비정전>의 전설적인 그 마지막 장면에서 양조위의 아우라를 완성시켜준 곡 <Jungle drums> 올린다. 찾느라고 힘들었다. 쌓아 놓았던 CD 절반은 무너트리며 찾아냈다. 박수 한 번 주시라~!
2. 양조위는 <아비정전>의 마지막 2분 장면을 수십번도 넘게 찍었다고 한다. 왕가위가 특유의 변태성향(!)을 드러낸 것이다. 더구나 한 방에 가는 롱테이크 장면이었으니... 결국 양조위가 울었다나 어쨌다나... 얼레리 꼴레리...
3. 뭔가 할 말이 있었는데... 글쓰다 잊어버렸다... 쩝...

* 첨부되었던 음원은 삭제합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