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결혼식

영화 이야기 2018. 8. 27. 12:40 Posted by cinemAgora

영화 <너의 결혼식>은 13년에 걸친 첫사랑의 연대기다. 첫사랑에 목숨 거는 순정남 우연과 현실주의자 승희가 엇갈린 타이밍 때문에 이별과 재회를 되풀이하는 과정을 풀어낸다.

그런데 우연을 화자 삼아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이 영화에서 승희는 획득의 대상이 된다. 이 영화가 뿜어내는 웃음과 비련은 그 서술 구조에서 나온다. 우연이 승희를 획득하고자 할 때 걸림돌은 늘 승희 옆의 남자들이다. 우연은 그들과 싸워야 한다. 허그덕. 너무 뻔하다.

남성들의 소년적 성적 판타지에 대한 승희의 호기심도 딱 남성들이 바라는만큼만 당돌하다. 즉 승희는 '획득'의 대상이 되고픈 퇴행적 여성 판타지와, 남성들의 심리에 대한 여성들의 (남성 관점에서) 섹시한 호기심의 전달자로서만 기능한다.

그녀는 주인공이지만 주체는 아니다. 우연의 방은 디테일하게 나오지만 승희의 방은 묘사되지 않는다. 우연의 일터는 나오지만, 승희의 일터는 나오지 않는다. 어느날 갑자기 벨기에로 페이드아웃, 그리고 웨딩드레스.(아아! 너무나 유치한 웨딩드레스 판타지!) 이렇게 철저하게 객체화되어 있다. 남성의 시선에 의해. 그러나 그 시선은 영화가 전략적으로 계산한 여성들의 것이기도 하다. 남성 지배 사회에서는 남성, 또는 가부장의 시선을 피지배자인 여성들이 내면화하니까.

여하튼 성인이 된 두 사람이 사회와 현실의 관계망 속으로 들어간 순간부터 영화는 급격하게 지루해진다. 멋모르던 시절의 치기와 판타지라는 동력을 상실했기 때문이기도 하거니와 에피소드들이 상투적이기 떄문이기도 하다.

박보영은 인터뷰에서 "이런 종류의 멜로 영화를 꼭 한번 해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아마도 현실적인 멜로를 뜻한 것 같다. 불행히도 박보영은 <늑대소년>과 같은 판타지의 여주인공으로 나왔을 때만 성공했다. <열정같은 소리하고 있네>와 같은 현실 드라마에선 실패했다. 차이는 딱 하나. 잘생긴 남자가 상대항으로 배치되어 있느냐 없느냐이다. <너의 결혼식>은 김영광이라는 상대항이 존재하지만, 판타지는 아니다.

박보영에게는 유감이지만, 이 시대의 여성 관객들은 박보영의 시선을 통해 잘생긴 남자를 '감상'하고 싶을 뿐이다. 평범한 여성 관객의 페르소나인 박보영을 두고 훈남들이 싸워주기를 바랄 뿐이다. 기획자들은 그걸 잘 알고 있다. 그러니 이런 뻔한 영화를 기획하는 것이다.

박보영이라는 여배우가 현실로 걸어나왔을 때, 그녀를 어떻게 보여주어야할지, 한국영화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아니, 정확하게 이 시대, 이 공간에서 살아가는 20대 여성의 리얼리티를 한국영화는 찾지 못했다. 이 영화는 그 증거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