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

영화 이야기 2016.04.26 06:02 Posted by cinemAgora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은 기이한 톤의 영화다. 여기서 '기이하다'는 건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영어 속어 중에 '그로티 Grotty'라는 말이 딱 적당할텐데, '그로테스크'에서 유래된 이 말은 '저급하다'는 뜻으로 쓰인다. B급 감수성으로 무장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게 결과적으로 (잘 만든 B급 영화들의 명예인) 컬트적이지 않고, 말 그대로 A급이 아닌 B급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어정쩡하다.

흑백 텔레비전의 시대(딱히 어떤 시대라고 특정 지울 수 없는 아무튼 근과거의 어느때)에 홍길동이라는 탐정이 20년 전의 원수를 찾아 나서고, 어쩌다 원수는 다른 세력에 의해 먼저 납치를 당하고, 결국 원수의 엉뚱한 손녀들과 함께 원수와 원수를 납치한 세력을 찾아 나선다는 게 기둥 줄거리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이야기는 그리 중요해 보이지 않는다. 고색창연하면서도 한편으로 만화적인 색감을 연출한 (아마도 <300>과 같은 이른바 그래픽노블룩을 추구한 듯한) 이 영화는 주인공 홍길동의 캐릭터를 그 주인공의 내레이션으로 구구절절 설명한다. 길고도 장황한 내래이션의 지루함은, 그가 데리고 다니는 원수의 어린 손녀딸이 펼치는 말개그로 어느 정도 상쇄시키는데, 그걸로는 엉성한 이야기를 구원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뒤로 갈수록 이야기는 도약을 넘어 비약한다. 게다가 과도하게 미키마우징(영상의 톤과 음악의 분위기를 일치시키는 영화음악 작법)을 추구한 음악은 영화 전반을 덮고 있어, 어떨 때는 인물의 대사조차 잘 들리지 않는다.

홍길동은 분명 공중전화로 전화를 걸고 있는데, 활빈당의 총책은 휴대전화로 받고 있는 것 같은 설정은 용서하기로 하자. 어차피 이 영화는 이런 저런 장르적 클리셰들을 영화광적으로 모아 놓은, 소년의 딱지 수집 깡통처럼 보이니까 말이다. 그래서 서부극의 한 공간처럼 보이는 여관이 등장하고, 그래서 적들의 소굴은 무슨 반지의 제왕의 바위성 같아 보이며, 그래서 막판은 금주법 시대의 총기 난사 누아르에 등장할 법한 장면의 탐닉적 재연으로 치닫는다.

'사라진 마을'이라는 부제를 단 데서 짐작할 수 있듯이 나름 한국형 히어로 프랜차이즈를 만들어 보고자 한 야심이 읽힌다. 그러나 그 야심은 이야기의 구멍을 설명 강박과 덕후적인 미장센으로 덮어 버리는 빈곤한 연출에 의해 묻혀 버렸다. 그래서 제법 스타일리쉬하되, 역설적으로 스타일의 번짓수를 알 수 없는 알쏭달쏭한 영화가 되고 말았다. 영화가 끝난 뒤 남는 질문은 딱 하나다. "그래서 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59)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679)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17)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