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 : 시빌 워

영화 이야기 2016. 4. 21. 10:07 Posted by cinemAgora

요즘 할리우드 슈퍼 히어로 영화는 작정이라도 한 듯 코믹스의 양대 산맥 캐릭터들이 내분을 일으킨다. DC 가문에서 슈퍼맨과 배트맨이 대립(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하더니, 마블 가문에선 어벤저스 멤버들이 캡틴 아메리카와 아이언맨 진영으로 나뉘어 싸운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내전'을 뜻하는 부제 그대로다. 어벤저스가 분열된다. 내전의 이유는 결국 어벤저스의 존재 그 자체 때문이다. 즉, 그들이 정의를 지키겠다고 나섰는데 애꿎은 사람들이 죽어 나가는 일이 많아지므로, UN이 그들의 활동 범위를 제약하는 국제적 합의를 이끌어낸 게 화근이었다. 이 조치에 캡틴 아메리카는 즉각 반발한다. 아이언맨은 일리 있는 문제 제기라며 국제적 합의를 수용한다. 그래서 두 캐릭터가 대립하게 된 것이고, 서로 동맹을 만들어서 싸우게 된 것이다.


사실 이런 슈퍼 히어로의 내분 상황은, 1) 프랜차이즈 영화의 특성에 기반한 필연성, 2) 슈퍼 히어로라는 캐릭터 자체에 내포된 필연성으로 구분해 생각해볼 수 있다.


1)의 관점에서 슈퍼 히어로는 끊임 없이 타자를 전제해야 하는 존재인데, 이렇게 저렇게 온갖 절대악들을 다 끌어왔으니 이제 더 이상 상상할 수 있는 대립물(타자)을 창조해내기가 마땅치 않게 된 것이다. 그러니 시리즈를 이어가기 위해 서로 싸우는 이야기로 선회한 것이다.


2)의 관점은 1)의 관점과 맥락적으로 닿아 있되 미국사회와의 상관성이라는 콘텍스트를 고려한 것이다. 즉, 다분히 미국적 캐릭터인 슈퍼 히어로는 태생적으로 타자를 만들어낼 수밖에 없다. 미국이라는 나라의 역사성과 닮아 있는 지점이다. 슈퍼 히어로는 정의의 사도, 또는 기독교적 메시아의 만화적 상상임과 동시에, 그 문화적 기의는 아메리칸 원주민, 공산주의, 제 3세계, 베트남, 중동 등 타자 위에서 존립 근거를 확인하고 군림해온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의 열망이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 그러니까 미국의 일방주의적 폭력으로 말미암아 테러의 위협이라는 대가를 치르게 된 것은, 어벤저스의 존재가 갖는 모순과 정확하게 조응한다. 즉, 정의를 위하겠다고 나섰지만, 그 나선 행위 자체가 악당을 양산하는 셈이 된 것이다. 이것은 일찍이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이 빠졌던 딜레마이기도 하다.


물론 이런 분석은 오락영화로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를 보게 될 많은 관객들에겐 하등의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다. 단지 오락적 차원에서 이 영화를 본다면 "그럭저럭 재미 있다" 한마디면 족하다. 조금 덧붙인다면, "앤트맨과 스파이더맨이 조역으로나마 가세했다" 정도의 팁. 그러나 앞선 언급한 두 개의 관점을 탑재한다면, 기왕 보는 거 다른 게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