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에 신이 산다

영화 이야기 2015. 12. 25. 12:25 Posted by cinemAgora

기독교인들에겐 돌맞을 수도 있는 이야기이겠지만 기독교의 하느님(개신교의 하나님), 유대교의 야훼(여호와)는 그리 착한 신이 아니다. 인간을 창조해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금기를 만들고, 그 금기를 어긴 게 원죄이니 영원토록 자신에게만 충성하라니, 이건 까놓고 얘기해 깡패가 아니고 뭔가.

어차피 성서란 게 곧이 곧대로 읽으면 이상하게 들리기 마련이다. 실은 그 어떤 종교든 경전은 은유의 언어로 가득차 있고, 우리는 그 은유를 해석함으로써 초월적 세계와 속의 세계와의 화해를 도모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여호와가 우주만물의 본성을 은유하는 것이라면, 원죄는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삶으로써 필연적으로 얻게 되는 속의 한계를 은유한다고 보는 게 타당할 것이다.


앙증맞은 벨기에-프랑스-룩셈부르크 합작 영화 <이웃집에 신이 산다>(12.24 개봉)는 기독교의 유일신을 감히 악마적인 캐릭터로 상정해 놓고 그에 걸맞는 도발적인 상상력을 펼쳐 놓는 작품이다. (게다가 신성모독적이게도 크리스마스 이브에 개봉!)


신이 있다. 그는 세상을 창조했다. 그러나 고통도 함께 창조했다. 그로 인해 인류는 질병과 기아, 전쟁에 휩싸인 채 살아간다. 아빠의 악취미를 보다 못한 신의 사춘기 딸 에아는 인간 세상으로 내려온다. 이미 오빠(예수 그리스도)가 12사도를 만났으니 그는 엄마가 좋아하는 야구의 총 선수 수에 맞춰 18사도를 채우기로 한다. 그렇다면 여섯 명의 사도를 더 만나면 되는 일인데, 에아는 오빠 J.C.(지저스 크라이스트의 약자?)의 이야기를 펼쳐 놓은 신약 성서를 자신의 버전에 맞춰 새로 개작하기로 결심한다.


과연 여섯 명의 사도를 만나는 에아. 그들이 자신의 삶에서 희망을 충전할 때마다 천국에 걸려 있는 그림 <최후의 만찬>에는 사도들이 늘어난다. 그 새로운 신약은 사도들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칭송기가 아닌, 고통에 빠져 사는 인간 자신의 희망 찾기 이야기들로 채워지는 것이다.


기독교를 빙자한 구원 판매업이 횡행하는 한국에서 중세 기독교의 본향인 유럽에서 만들어진 이 "이단적"인 영화를 보는 건 묘한 기분을 안겨준다. 그러나 사실 이 영화는 초월적 존재에 대한 경외감의 현현으로서의 종교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속에 대한 이야기이며 곧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어차피 신은 인간의 영생 욕망, 유한성과 우주의 불가사의에 대한 두려움이 투영된 대상이다. 그러므로 이 영화는 여섯 사람의 각자 다른 욕망과 두려움을 기독교의 틀을 빌어 펼쳐 놓고 있다고 표현하는 게 타당할 것이며, 그렇게 말해야 나도 맹신자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는 귀엽다. 그리고 화면이 참 예쁘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