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영화 이야기 2015. 7. 21. 19:29 Posted by cinemAgora

<베테랑>은 묘한 영화다. 재벌가의 전횡과 횡포 종합 선물 세트를 보여주고 있는데, CJ가 투자 배급한다는 게 일단 묘하다. 하긴 이 영화에선 <나의 절친 악당들>처럼 ''페이퍼 컴퍼니'와 같이 특정 회사를 연상케 하는 설정은 없다. CJ 입장에선 이 영화의 재벌이 한화나 SK, 삼성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였을 수도 있겠다. 그렇다. 이 영화의 유아인이 연기하는 '조태오'라는 인물은 한국 사회적 맥락 안에서 재벌 일반을 상징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는 골프채로 '빠따"를 때리는 재벌가의 자손이며, 웬만한 부정 비리는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래도 왠지 이 영화는 류승완이 대리 서명한 (횡령 혐의로 구속된 뒤 편찮으시다는 이유로 구속집행정지 신청을 낸 바 있는 그 이재현의) CJ의 (사면을 구걸하는) 반성문 같아 보이기도 하니, 영화가 더 이상 감독의 예술의 아니라 투자 배급사의 상품이라고 봐도 무방해진 요즘 한국영화계 지형도를 의식한 나머지 내가 너무 과잉해석한 건지도 모르겠다.


아닌 게 아니라 영화의 에너지가 과잉이다. 코미디를 주요 흥행 전략으로 삼았을 때 류승완은 가끔 삐걱거리는데, 이를테면 <아라한 장풍대작전>처럼 이 영화도 개그콘서트 형의 오버 액션 코미디 연출을 군데군데 시도하고 있다. 몇 번은 슬쩍 웃기고, 한번 정도는 크게 웃기는데, 대략 코미디 전략은 실패로 보인다.


게다가 중심 사건이 영화가 시작한 뒤 30분이 다 지나서야 나오는데, 거기까지는 중심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는 사건을 배경으로 광역수사대의 형사 캐릭터들을 소개하는데 치중한다. 오락영화로서의 프레임을 잡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 끝에, 초반부에 집중된 코미디는 조태오의 등장과 함께 자취를 감춘다. 이제부터 영화가 무거워지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톤의 언밸런스다. 영화가 두번째로 묘한 지점이다.


그럼에도 류승완의 장기인 둔탁하면서도 아기자기한 충돌의 쾌감은 후반부로 가면서 예의 점층된다. 액션 영화가 점층법을 구사하는 건 공식이다. 류승완은 그 공식에 충실할 뿐이다. 광역 수사대 경찰들과 재벌가의 한판 대결이라는 설정 위에 황정민과 오달수 등이 연기한 캐릭터 역시 익숙한 형사 버디 영화적 공식에 충실하다. <리썰 웨폰> 방정식은 강우석의 <공공의 적> 때부터 한국 영화에서 자주 재연되는 단골 콘셉트이다. 어쨌든 <부당거래>의 부당한 형사에서 정의의 사도로 돌아온, 류승완의 주인공 형사 황정민은 선악 구도의 권선징악적 결말을 향해 부단하게 달려간다. 통쾌하다. 통쾌하지 않으면 이상한 노릇이다.


그런데 묘하게도, 나는 재벌가의 전횡을 응징하는 주인공의 통쾌한 활극이 과연 이 시대에 흥행적으로 유효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된다. 묘하게도 그렇다. 류승완은 전경련이 발끈할 영화를 만들었다. 영화적 호흡에는 흔쾌히 동의할 수 없지만, 사회적 맥락에서 이 영화의 주제 의식이 광범위한 관객들에게 흡수되기를 바란다. 그건 묘하게도 진심이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