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의 이방인

영화 이야기 2015. 3. 10. 08:18 Posted by cinemAgora




제가 아주 어렸을 때 고교 야구는 인기 스포츠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프로야구가 출범한 1982년까지, 봉황기, 황금사자기 등의 고교 야구 대회 중계가 있을 때마다 사람들이 TV 앞에 몰려 들었죠. 가물가물하지만, 제 기억에 그 때 재일동포 팀이 따로 출전했습니다. 그런데, 재일동포 팀과 우리나라 고교팀이 붙을 때 사람들은 죄다 우리나라 고교팀을 응원했던 기억만큼은 선명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들도 우리 동포들인데, 왜 사람들은 재일동포를 라이벌이나 적으로 생각했던 것일까요?

<우리학교>라는 다큐멘터리로 잘 알려진 김명준 감독이 이번에 <그라운드의 이방인>이라는 신작을 선보입니다. 그 영화를 보니, 재일동포들이 일본에서도 차별 받고, 고국 방문을 위해 시합에 참가할 때는 조국 사람들에게 차별 받는, 희한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는 걸 뒤늦게 알았습니다. 1982년 봉황기 대회에 출전했던 당시 재일 동포 고교 야구 선수는 영화 속에서 이렇게 회고합니다. "우리가 계속 이기니까 시합이 끝나면 사람들이 우리가 탄 버스로 몰려듭니다. 그리곤 욕을 해요. 쪽바리 한국 놈들이라고. 왜 한국말 못하냐고."

그렇게 우리에게 재일 동포는 몰이해의 대상이자 편리한 타자화의 대상이었죠. 그들이 조국 분단과 일본 내의 차별 속에서 어떻게 살아오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거나 관심을 가진 한국인들은 사실 매우 드뭅니다. 그저 조총련계와 민단계 동포가 서로 대립하고 있다는 것 정도 말고는 재일 동포 사회의 속사정은 오랫동안 남한 사람들의 관심 밖이었습니다.

영화 <그라운드의 이방인>은, 40여년 동안 한국 고교 야구 대회에 출전했던 재일 동포 야구 선수들을 회고하는 가운데, 바로 그런 재일 한국인(또는 조선인)이 처한 정체성의 문제를 들춰냅니다. 이런 가운데, 영화의 제작진은 1982년 봉황기 대회 준우승을 차지했던 재일 동포 멤버들을 다시 찾아내 잠실 야구장에 세우려는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그들중 일부가 이제 지긋한 중년의 나이가 되어 반갑게 재회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들은 다시 그 시절을 회고하자는 제작진의 요청을 거부합니다. 짐작컨대, 그들이 한국에서 가지고 돌아간 게 조국애가 아니라 더 큰 상처였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영화를 보며 했습니다.

아무튼 이 영화는 야구라는 스포츠를 매개로 한반도의 분단과, 그 상흔의 현재진행형인 재일 동포 사회를 진단하는 작품입니다. 분단은 그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정작 잘 체감하지 못하지만, 재일 동포 사회에서는 뼈저린 상처로 남아 있습니다. 단순한 스포츠 다큐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우리는 이런 작품을 통해, 우리의 현대사가 얼마나 왜곡과 모순으로 점철돼 왔는지를 자꾸 상기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단순히 한민족이라는 혈연주의를 넘어, 재일동포들은 바로 한국 현대사의 더욱 정직한 거울이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이 영화는, 한국과 재일 동포 사회의 관계를 통해 우리 안의 잊혀진 미덕과 획득된 모순에 대한 묵직한 성찰을 건져 올립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