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정 멜로는 뻔하다. 그러나 잘만 만들면 흡인력이 있다. 제도의 벽을 사이에 둔 남녀의 애증이야말로, TV 막장 드라마조차 선호하는 동서고금의 치명적 소재이기 때문이다. 창작자들은 치정 멜로의 유혹에 넘어가면서도 뻔한 상투성을 넘어서야 하는 숙제를 동시에 안게 된다. 거기에서 성공하게 되면, 이를테면 <색, 계>처럼 걸작이 되는 것이고, 실패하게 되면 장혁 주연의 <가시>처럼 범작이나 졸작 대열에 합류해 슬쩍 잊혀지고 마는 것이다. 

정우성이 주연한 <마담 뺑덕>(10월 2일 개봉)은 심청전이라는 고전을 통해 상투성 회피 전략을 구사한다. 심청전이 심청을 중심에 둔 서사라면, <마담 뺑덕>은 그 아버지 심학규와 심청의 계모 뺑덕 어멈의 서사를 끄집어 올려, 치정 멜로를 완성한다. 뺑덕은 순수한 처녀 덕이(이솜)로 각색되고, 이제 그녀는 심학규(정우성)의 비겁한 사랑에 의해 처절하게 붕괴된 뒤 복수의 화신으로 거듭난다. 심청전이 말하지 않은 빈 공간을 상상력으로 채우는 것이다. 여기까진 참신하다. 

그런데, 이 전략은 뒤로 가면서 뻔한 속살을 드러내고 만다. 심청전의 '재해석'이 아니라 '재활용'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고전의 인물 구도와 기둥 설정을 가져와 현대적 치정 멜로로 탈바꿈 시킨 게 아니라, 치정 멜로의 정서적 흐름을 심청전의 틀에 꿰어 맞춘 흔적이 역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야기는 불쑥 불쑥 도약을 일삼고, 후반부로 가면서 급격히 농담이 된다. 

정우성과 이솜의 케미컬은, 이를테면 <가시>의 장혁과 조보아, <은교>의 박해일과 김고은의 합을 넘어서지 못한다. 잘 빠진 남녀가 벌거벗고 뒹구는 장면만으로는 왜 하필 심청전인지에 대한 답을 내놓기 버겁다. 기껏 고전을 뒤집어 놓고는 고전에서 멀어질까 두려워하는 <마담 뺑덕>에는 춘향전을 방자전으로 슬쩍 바꿔 놓는 김대우의 도발적 치기 같은 게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치정 멜로와 심청전은 처음부터 맞지 않는 조합이었는지도 모른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