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남자' 답습을 넘어 과잉으로

영화 이야기 2014. 6. 10. 15:22 Posted by cinemAgora



'소퍼모어 징크스'라는 말이 있다. 스포츠계에서 자주 쓰는 말로 데뷔 첫해에 우수한 성적을 낸 선수가 2년차에 슬럼프에 빠지는 현상을 뜻한다. 그런데 영화계에도 이 징크스가 간혹 발견된다. 그러니까 성공적인 작품을 내놓은 뒤, 다음 작품에서 죽을 쓰는 경우다. 이를테면 <추격자>로 흥행과 평단으로부터 모두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렀던 나홍진이 <황해>에서 죽을 쓰고, <의형제>의 장훈이 <고지전>으로 별반 신통치 않은 평가를 들었던 것처럼 말이다. 

<우는 남자>의 이정범도 마찬가지가 될 것 같다. 비록 전작인 <아저씨>가 그의 데뷔작은 아니었지만, 그 후광에 힘입어 이번에는 장동건을 캐스팅한데다 미국과 한국을 오가는 꽤 국제적인 스케일에 맨몸 액션을 넘은 총격 액션으로 진화했는데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실패작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표면적인 이유로, 그리고 약간 우스개를 섞자면 장동건이 원빈처럼 웃통을 벗어던지며 찰진 근육을 과시하지 않은 건 여성 관객 100만 명쯤은 잃을 패착이다. 왜냐면 <아저씨>도 그랬지만 명백히 홍콩 누아르의 세례를 받은 그의 작품들은 흔히 '마초 로맨티시즘'이라고 부르는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에, 마땅히 여성 취향적이지 않다. 그럼에도 <아저씨>가 크게 흥행에 성공했던 것은 역시 원빈이 남성의 몸에 대한 여성들의 관음증을 충족시킨데다, 가련한 소녀를 구하는 단순 명료한 스토리 라인이 역설적으로 스타일리시한 액션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는 남자>는 <아저씨>의 연장선에 놓여 있으면서도 답습을 넘어 진화하려는 노력이 지나친 나머지 과잉이 돼 버렸다. 이 영화 역시 이정범이 천착하려는 건, 아파트 총격전이 입증하듯, 둔탁하고도 팽팽한 액션의 긴장감이다. 총격 액션을 멋있게 보여주고 싶은 감독의 야망이 넘실대고 출렁인다. 따라서 어찌보면 이 영화의 모든 서사적 틀은, 이 액션을 빛나게 해주기 위한 장식물에 불과해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그 장식물이 쓸데 없이 너무 복잡하다는 것이다. <아저씨>처럼 단순 명료하지 않다는 게 문제다. 그래서 영화는 왕가위와 오우삼 사이의 어느 지점 쯤에서 어정쩡하게 폼을 잡고 서 있다가 <다이 하드> 흉내를 내고는 <첩혈쌍웅>처럼 끝난다. 그 폼은 그다지 강렬하지 않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