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다큐멘터리 <60만 번의 트라이>는 일본 오사카 조선고급학교 럭비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를 챙겨볼 틈이 없었지만 나는 이 영화가 일본에서 개봉해 호응을 얻고 있다는 소식을 알고 있었다. 게다가 내가 작가로 참여하고 있는 다큐 <정조문의 항아리>도 이 영화처럼 재일 조선인을 담고 있기에 자연스레 관심이 갔다. 

일본에는 북한이나 한국 국적, 또는 일본 국적도 갖지 않은 채 살아가는 이른바 '조선적' 동포들이 존재한다. 그들의 국적은 분단 이전의 통일 한반도이고, 그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기에 일본에선 사실상 무국적자로 취급받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재일 한국인이 아니라 재일 조선인이라고 불러야 맞다. <60만 번의 트라이>는 바로 그 재일 조선인들이 일본 곳곳에 세우고 그 후손들이 다니는 조선학교들 가운데 오사카 조고의 럭비부를 담고 있다.

어쨌든 나는, 이 영화의 국내 배급사를 통해 박사유 박돈사 감독을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정조문의 항아리> 최선일 프로듀서와 함께 일요일 저녁에 전주 고사동의 한 까페에서 그듵을 만날 수 있었다.

박사유 감독은 초면인 나를 보자 대뜸 포옹을 했다. 대화 내내 박사유 감독은 우리 작품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고 온화하고도 따뜻한 품성의 소유자들이 내뿜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다. 참 좋은 분이었다.

이튿날 뒤늦게 <60만 번의 트라이>를 챙겨 보았다. 보는 내내 나는 계속 눈물을 흘렸다. 그것은 남한인도 북한인도 일본인도 아닌 채 재일동포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럭비부 아이들의 순수한 건강성 때문만은 아니었다. "남북한이 재채기를 하면 재일 동포는 감기에 걸린다"는 감독의 말처럼 조국의 분단 현실에 우리보다 휠씬 더 가슴 아파하는 그들을 목격해서만도 아니었다.

거기에는 조고 럭비부 개개인의 선수들을 향한 다큐멘터리스트의 한없이 사랑스럽고도 겸손한 시선이 묻어 있기 때문이었다. 스스로 암과의 사투를 벌이는 와중에도 박사유 감독은 조고 럭비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한달음에 달려갔다. 그리고 마침내 이 다큐멘터리스트는 카메라를 매개로 그들과 하나가 된다. 그들 중 한 명이 시합중 뇌진탕에 걸려 연습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눈물을 흘리는 그 선수가 화면에 나오는 내내 카메라를 든 감독의 흐느낌도 함께 들린다.

오사카 조고 럭비부는 일본 전국대회 준우승까지 차지할 정도의 럭비 강호로 손꼽힌다. 한때는 전국대회 출전권조차 주어지지 않았지만 이 학교 출신의 많은 선수들이 일본의 대표 선수로 활약하고 있다.

박사유 감독은 말한다. 이들은 남도 북도 일본에도 속하지 않지만 동시에 "남과 북과 일본을 동시에 품고 있다"고. 그리고 그들을 담는 과정에서 분명 감독도 너른 가슴을 갖게 됐을 터이다. 나를 보자마자 덥석 안은 그의 갑작스러운 포옹은 참 따뜻했다. 그리고 나는 그의 작품을 통해 그 품성의 맥락을 짐작할 수 있었다.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