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불 판정 <명왕성>, 실제로 봤더니

영화 이야기 2013. 6. 20. 17:25 Posted by cinemAgora



청소년 관람 불가 판정을 받은 <명왕성>을 오늘 언론 시사로 봤다. 영화를 보고 나니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왜 이 영화에 청불 판정을 내렸는지를 알 것 같다. 아, 분명히 말하건대, "알 것 같다"이지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영등위원들의 심리 구조 안에서 이 영화가 청소년들에 대한 유해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된 근거가 무엇이었는지 알 것 같다는 얘기다. 


결론적으로, 이 영화의 폭력 묘사는 청소년들이 모방할 여지가 있을만큼 매우 현실적이지도, 그렇다고 잔혹하지도 않다. 그런데도 청소년을 다룬 영화를 청소년은 보지 못하게 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영화에는 이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강요하되 차마 말하지 못하는, 굉장히 불편한 진실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영등위원들은 청소년들이 그걸 확인하는 걸 원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건 씁쓸하게도, 맥락적으로 이 사회의 기득권의 이해와 일치한다. 즉, 99%의 사람들을 우리 속에 몰아 넣고 자기들끼리 경쟁하게 만들면서, 실은 1%의 자신들이 누릴 혜택만큼은 철옹성 속에 숨겨 놓은 것 말이다. 그것만큼은 들키고 싶지 않은, 신자유주의적 욕망 말이다. 


영화 <명왕성>은 명문대 입학에 사활을 건 고3생들이 서로를 배제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살풍경을 담아내고 있다. 그런데, 이건 그다지 새롭지 않은 이야기다. 실제 교사 출신인 신수원 감독은, 이 살풍경을 더욱 효과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두가지 선택을 한 것 같다. 하나는 숲에서 숨진 채 발견된 전교 1등이 왜 죽었는지를 파헤쳐 들어가는 미스터리적 장치이고, 또 하나는 일등 지상주의에 매몰된 교육 현장을 냉소하는 일종의 우화적 설정이다. 여기서 이 우화를 실어 나르는 게 이른바 비밀 클럽의 존재다. 이건 관객들을 이야기 속으로 흥미롭게 끌어들이면서 그 이야기가 함께 실어나르는 서브 텍스트를 읽게 만드는, 일종의 장르적인 장치다. 말하자면 <여고괴담>에 자주 등장하는 자살한 여고생이 교육 현실을 상징하는 장치로 활용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명왕성>에서 청소년들의 모방을 우려한 영등위원들은 <여고괴담>을 보고 청소년들이 자살 충동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지는 않았을까? 그런 우려를 했다면 그야말로 바보였을 것이다. 다행히 그때는 바보들이 많지 않아서인지 모두 청소년 관람가였다. 그러나 <명왕성>에 대해서만큼은 스스로 바보가 됐다. 왜 스스로 바보가 됐을까? 그건 앞서 말한 이유일 것이다. 그들은 이 영화의 맥락이 싫은 것이다. 왜 이 영화의 배경이 된 엘리트 학교가 보안사 고문실이 있던 자리에 있는지, 그런 상징에 거부감을 느낀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내 상식으로, 이 영화가 청소년 관람불가인 다른 이유를 도저히 상상해낼 수 없다.


교육 현장은 사회 현실을 모방한다. 교실이 폭력적이라면, 그것은 사회가 폭력적이기 때문이다. 교실에 왕따가 존재한다면, 이 사회가 왕따를 양산하기 때문이다. 소수자를 배제시키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은연중에 어른들의 부조리를 모방한다. 


그리고 <명왕성>은 사회를 모방한 교육 현장을 영화적으로 아주 훌륭하게 모방하고 있다. 영화적 모방에는 상상력이 개입된다. 그 개입된 상상력의 목적은 각성이자 현실적 부조리에 대한 환기이다. 그런데, 영등위원들은 이 개입된 상상력에 의해 소환된 현실 인식이 각성이 아니라 모방을 낳을 것이라는 괴이한 논리를 펼치고 있다. 사실은 자신들의 기준에 이 영화는 불온하다고 믿은 것 같다. 그래서 "모방 우려" 운운하며 핑계를 갖다 붙인 것일 뿐이라는 걸, 영화를 보면서 확인하게 됐다. 


아무려나, <명왕성>은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 현실을 담아낸 작품 가운데 가장 문제적이다. 청소년 관람불가라고? 이번만큼은 이 땅의 청소년들에게 등급을 무시하라고 말하고 싶다. 나이를 속일 수 없으면 부모님 대동하고 가서 보시라. 생각이 있는 부모라면, 흔쾌히 이 영화를 자녀들에게 보여주시라. 그대들을 정글로 몰아 넣은 이들이 그대들을 괴물로 만들어 놓고, 아니면 산 밑으로 쫓기는 토끼로 만들어놓고, 그걸 얼마나 숨기고 싶어하는지를 이 영화를 통해 확인하라고 말하고 싶다. 7월 11일 개봉. 

,
BLOG main image
3 M 興 業 (흥 UP)
영화, 음악, 방송 등 대중 문화의 틀로 세상 보기, 무해한 편견과 유익한 욕망의 해방구
by cinemAgor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187)
찌질스(zzizzls) (3)
영화 이야기 (702)
음악 이야기 (34)
TV 이야기 (29)
별별 이야기 (122)
사람 이야기 (13)
3M 푸로덕숀 (156)
애경's 3M+1W (52)
민섭's 3M+α (27)
늙은소's 다락방 (26)
라디오걸's 통신소 (1)
진영's 연예백과사전 (4)
순탁's 뮤직라이프 (10)
수빈's 감성홀 (8)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3 M 興 業 (흥 UP)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cinemAgora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티엔엠미디어 DesignMyself!
cinemAgora'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